학과소개

글로벌 항공시대의 블루오션 ‘항공 승무원’

  1. 대전 최초 4년제 항공승무원 교육
  2. 21세기형 항공서비스 리더 양성
  3. 산학협동을 통한 실무 중심 교육

흔히 21세기를 글로벌 항공시대라고 합니다. ‘글로벌 (지구촌)’과 21세기는 무엇 때문에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을까요?


이는 교통수단, 말하자면 여객과 물류를 목적지까지 최적으로 언전하게 이동시키는 운송수단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신이 선물한 최초이자 최고의 이동수단은 예나 지금이나 우리의 발입니다. 더 빨리 이동하고 싶어서 동물을 이용했지요. 산업혁명과 함께 기계를 이용한 이동수단들, 특히 기차가 발명되면서 인간의 삶의 구조와 방식은 획기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전까지는 시간이 같아야 할 필요가 없었던 마을과 마을, 지역과 지역이 이제는 동일한 시간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형사고가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21세기를 전후하여 지구촌 전체를 아우르는 항공 운송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이제는 국가와 지역을 넘어 대륙과 대륙이 통일된 글로벌 시간을 사용하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항공 운송시대를 책임지는 블루오션이 바로 항공 산업, 그 중에서도 지구촌의 항공 운송을 담당하는 분야입니다.


항공 운송에는 크게 항공 여객 운송과 항공 물류 운송의 두 분야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이 항공 여객 운송 분야입니다. 이 항공 여객 운송을 서비스경영의 차원에서 책임지는 전문화된 인력이 바로 항공 승무원입니다. 항공 승무원은 항공기내라는 특화된 공간에서 고객 친화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글로벌 경영전략의 측면에서 전문적인 집중 훈련을 받는 21세기 최고의 전문 직업인입니다. 배재대학교 항공운항과는 이를 위하여 항공 승무원은 무엇이어야 하고, 무엇을 배워야 하고, 어떻게 전문 지식인이자 서비스 실천가로 거듭나야 하는가를 이론과 실천을 중심으로 교육합니다. 다시 말하면, 글로벌 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는 한 명의 훌륭한 항공 승무원에게 필요 충분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데 필요한 핵심 분야들을 이론과 체험 중심으로 교육합니다.


이를 위하여 본 학과는 일차적으로 학년별 40명의 소수정예를 고수합니다. 외국어 학습을 강화합니다. 1년을 4학기로 나누어 집중적으로 토익과 토스 교육을 실시합니다. 나아가서 제2외국어 교육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외국어 학습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교가 제공하는 다양한 어학연수 제도도 적극 활용합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지식을 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학과는 예비승무원대회, 스마일앤스피치대회, 항공사체험교실, 국내 및 국외 항공체험학습 등 다양한 체험 학습들도 병행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승무원 이미지 형성에 필수적인 이미지 메이킹, 메이크업, 글로벌 매너와 에티켓 등은 <이미지 메이킹 실습실>과 <학과 전용강의실>에서,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 마인드 형성에 필수적인 항공기내 업무들은 전국 최고의 항공모형실습실 (보잉 747 기종)에서 체험형 실습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배재대학교 항공운항과는 학교 측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항공 승무원에 꿈과 희망을 가진 재학생들에게 어디에서도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항공문화와 지식세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후배들에게는 흥미롭게 항공 승무원의 세계를 체험하고 탐험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낯설게 동경만 하던 항공 승무원에게 다가가는 길을 능동적으로 찾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입니다. 감사합니다.

TOP